본문 바로가기

☆ 서평/경제·경영·투자

[책리뷰] 부동산 인테리어 - 남경엽

320x100

출처 : 네이버 책

인테리어의 개념과 좋은 인테리어의 예시, 인테리어 잘 하는 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대용 인테리어 비법과 셀프 인테리어 방법도 사진과 함께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어 상황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 내가 읽은 인테리어 관련 책이어서 기술적인 부분을 모두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인테리어의 여러 가지 용어와 방법을 알게 되었다. 또 초보자도 활용할 수 있는 꿀팁 등이 유용했다. 

 

인테리어의 구성

인테리어에는 골조, 마감, 홈퍼니싱이 있다.

골조 : 집의 형태(구조)를 만드는 것. 바닥에 난방 배관 설치, 벽체와 천장 만들기, 전기설비 및 배선 작업 등을 하는 기초 공사를 의미한다.

마감 : 골조에 마감 자재를 입히는 것. 바닥에 마루나 타일을 까는 것, 벽과 천장에 도배를 하는 것. 주방가구나 신발장을 설치하는 것 등이다. 일반적으로 골조와 마감 작업까지를 홈 리모델링이라고 한다.

홈퍼니싱 : 생활 가구나 소품으로 공간을 꾸미고 치장하는 것.

 

마감재의 종류

마감재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크게 나누면 마루, 벽지, 타일, 인조석이 있다.

마루 : 바닥 마감재. 일반적으로 강마루가 장판의 1/4 수준의 가격이다.

- 강화마루 : 표면이 단단하여 찍힘과 스크래치가 적다. 헬스장에서 사용. 강마루에 비해 저렴하지만 수분과 열에 민감에 계절에 따라 수축 팽창이 심할 수 있어 하자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 강마루 : 합판과 강화마루의 장점을 결합한 것으로 표면 강도가 높고 열전도율이 좋다. 요즘 건설사가 가장 선호하는 마루이다.

 

벽지 : 실크, 합지, 친환경, 뮤럴 벽지 등이 있다.

- 실크 : 종이 표면에 PVC로 코팅되어 있어 신축성이 좋고 자국이 쉽게 지워진다. 변색이 적어 오랫동안 유지가 가능하다. 분양 아파트의 99%가 실크 벽지를 사용한다. PVC 코팅으로 인해 친환경 소재가 아니라는 인식이 많다.

- 합지 : 실크 벽지보다 저렴하다. 신축성이 떨어지지만 PVC 코팅이 없어서 조금 더 친환경적이다. 자국이 묻으면 쉽게 지워지지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변색이 심해질 수 있다.

 

타일 : 자기질 타일, 도기질 타일, 복합 타일, 석기질 타일이 있다.

- 자기질 타일은 도기질 타일보다 수분 흡수율이 낮다. 그래서 주로 자기질 타일은 현관, 욕실, 발코니 바닥에 사용하고, 도기질 타일은 화장실 벽체에 많이 사용한다. 자기질 타일을 벽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바로 거실 벽면의 아트월이다.

 

인조석 : 크게 인조대리석과 강화천연석으로 분류한다.

- 인조대리석 : 가공이 용이하고 마모가 되어도 무늬가 그대로이기 때문에 관리가 용이하다. 손상이 있더라도 복구가 가능하며, 천연대리석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주로 주방상판, 욕실의 선반에 사용된다.

- 강화천연석 : 인조대리석의 장점을 더욱 극대화한 것으로 친환경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주로 현관 디딤석, 주방 상판, 욕실 선반등으로 사용 가능하다.

 

인테리어 공사의 종류

크게 도급 공사와 직영 공사로 나눌 수 있다.

도급 공사 : 인터리어 일체를 종합 시공업자에게 의뢰해서 진행하는 공사 방법이다. 디자인 설계부터 마감재 선정, 현장 감리까지 모든 일을 인테리어 업체가 일괄적으로 처리해 주기 때문에 의뢰인 입장에서 정말 편하다. 무엇보다도 A/S가 가능하다. 단점은 비싸다.

직영공사 : 본인이 직접 자재도 구매하고 작업자도 섭외하고 공정 관리부터 현장 감리까지 하는 것이다. 도급 공사에 비해 어렵지만 가장 큰 장점은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다.

- 직영 공사의 과정 : 공사 범위 정하기 자재 스펙 결정 예상가격 산출 업체 견적 접수 마감재 선정하기(해당 업체가 보유한 자재 중 본인이 구상한 자재 선택) 공정표(공정 순서) 작성하기 관리사무실에 공사 신고하고 현장 관리 입주 청소하기 입주

 

 

임대용 인테리어

PL창호(새시) 공사

비확장 발코니 시 내/외부 16mm 복층 유리 단창

확장발코니 시 22mm 복층 유리 이중창

비고 : 랩핑X, 크리센트 잠금장치, 방충망은 옵션으로 설치해주는 경우 많음.

*랩핑 : 새시에 필름 시공 하는 것으로 기능적으로 나아지는 것은 없고 심미적 효과임.

 

타일을 붙이는 방법

덧붙임(덧방) 시공 : 기존 타일 위에 타일을 붙이는 방식

재시공 : 기존 타일을 철거하고 다시 붙이는 방식. 재시공의 경우 덧방에 비해 공사비가 최소 40~50만원 비싸고 공사 기간도 2~3일정도 더 길어진다.

 

덧방 시공은 기존 타일 위에 한 번만 하는 것이 좋다. 여러번 할 경우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 욕실 타일의 덧방 시공 유무는 타일과 문틀이 만나는 부분을 확인하면 된다. 만약 문틀의 돌출된 부위가 만져지지 않는다면 덧방 시공을 한 욕실이라고 판단하면 된다.

 

조명공사의 경우 인터넷 최저가로 구매하고 작업자만 섭외해서 공사하는 경우가 많다.

와트 수는 얼마나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지 나타내는데 전력 소모를 많이 할수록 밝은 경향이 있다.

 

등에 따른 조명 밝기

공종 사양 비고
현관등 10~15W 주광색(6,500~7,000K)
거실등 100~150W
주방등 40~70W
침실등(2) 50~60W
발코니등 10~15W

 

도배지 : 소폭 합지

장판 : 모노늄 1.8T

장판은 두께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는데 1.8T~3.2T까지 있다.

하이팻트는 가장 대중적이다.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이음매를 두 겹으로 겹쳐서 시공. 가격이 저렴한 대신 열에 약해서 수축, 팽창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모노늄은 이음새가 없고 하이팻트에 비해 열에 강하고 내구성이 좋으나, 가격이 비싸다.

 

도장공사 : 수성 친환경 페인트(발코니 곰팡이 방지 페인트 선택)

단순히 발코니 도장뿐 아니라, 몰딩, 문틀, 문짝, 주방, 일반가구, 거실, 침실의 벽과 천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셀프 인테리어가 가능하고 가격 대비 효과가 좋다. 도장 공사를 할 때는 친환경 수성 페인트를 사용해야 한다. 유성페인트는 냄새가 심해 외부에 사용한다. 탄성코드는 벽면에 고무 도막 코팅을 입히는 것으로 가격도 저렴하고 작업이 간편하지만 곰팡이가 있던 벽체에 탄성코드 시공을 하면 안된다. 차라리 친환경 수성 곰팡이와 결로 방지 페인트를 추천한다.

 

 

집값 높여도 잘 팔리는 부동산 인테리어

“인테리어에 대한 걱정은 이제 그만!”인알못들을 위한 인테리어 실전 투자서 ‘인테리어 업자가 바가지를 씌우지 않을까?’ ‘부실공사를 하지 않을까?’ ‘인테리어가 예쁘지 않으면 어떻

book.naver.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