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경제·경영·투자

[책리뷰] 부의 체인저 - 조던 김장섭

320x100

 

출처 : 네이버 책

내일의 부의 저자 조던 김장섭의 신간 책이다. 세상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전망과 이에 대한 투자자로서의 대처를 안내한다. 모든 것을 이해하기는 어려웠지만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었다. 미래에 세계 경제의 양상이 어떻게 흘러갈지 그려보고 예상해보는 기회가 된다.

 

 

세계 1등 주식

앞으로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테크기업이 더욱 비상하게 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테슬라 등이다. 이 기업들 중 플랫폼을 장악하는 기업은 국가보다고 강한 힘을 발휘하게 된다. 이들의 주식을 사야 한다. 특히 세계 1등의 주식을 사야 한다.

 

 

디지털 화폐 전망

디지털화폐는 디플레이션을 예방할 수 있고 유통속도가 빠르며 통제가 용이하다. 이는 중국이 자국의 디지털화폐를 확산하려는 이유이기도 하다. 언젠가 디지털화폐가 보급화되고 마이너스금리가 생기면 사람들은 차라리 돈을 은행에 두는 것보다는 소비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국가는 이러한 형태로 소비를 진작하고 디플레이션을 예방하려 할 것이다. 결국 주식, , 부동산 등의 실물자산의 가격은 더욱 올라갈 것이다.

 

 

미중전쟁의 양상

정치와 경제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 부분도 흥미로웠다. 민주당의 바이든 정권은 친금융세력으로 인해 중국을 고립시키고 다른 국가들과의 무역을 활성화시킬 것이다. 결국 미국은 중국을 중진국의 함정에 빠지게 하려 한다.

*중진국의 함정 : 개발도상국이 중진국 단계에서 성장동력 부족으로 선진국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경제성장이 둔화되거나 중진국에 머무르는 현상. 예컨대 브라질, 아르헨티나, 멕시코 등의 중남미 국가들은 지난 1960~1970년대 이후 전형적으로 중진국의 함정에 빠졌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