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경제·경영·투자

[책리뷰] 엑시트(EXIT) - 송희창

320x100

출처 : 예스24

부자는 돈과 시간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먼저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말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 현재 직업은 전혀 중요하지 않으며, 자신을 가두는 생각의 틀을 깨고, 목표와 꿈을 구체적으로 세워 갈망해야 한다.

부자의 삶을 동경하고 부자처럼 행동하고 생각하되, 절대 부자의 겉모습을 흉내 내서는 안 된다. 부자들은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든다.

 

벌써 몇 권째 송 사무장의 글을 읽지만, 단순히 부자로서 매력이 있고 배울 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글에 진정성이 있다. 쉽게 읽히면서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다. 투자라는 관심사만 아니라 책 자체를 재미있다는 뜻이다.

 

저자는 단순히 부자가 되는 방법을 제시하지 않는다. 부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라는 말도 거칠지 않고 급하지 않게 설득해나간다. 부자가 되기 위한 기초과정을 어렵지 않고 천천히 안내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의지와 열망, 그리고 책에서 언급했듯이 강한 멘탈이라는 기초작업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공을 들인다. 부자가 되는 기초과정은 책의 1/3이 지나자 시작되었다. 저자는 본격적인 부자 공부를 하기 위한 기초작업에 책의 1/3을 할애했다.

 

 

 

부자가 되기 위한 기초과정

인생의 한 시기를 혹독하게 살아야 평생이 여유롭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시간을 만들어라. 종잣돈을 모으면서 부자되는 공부를 완성하기 위해, 일하는 시간 외에 2~3시간 정도만 더 내는 것. 그뿐이면 충분하다. 3년이 지나면 분명 긍정적인 결과를 맞이할 것이다.
저자의 공부법
1. 경제신문을 구독하라. 인터넷 신문보다는 종이신문을 구독하길 추천한다. 자극적인 제목으로 눈길을 잡아끄는 스포츠, 연예 기사 등 유혹하는 것들이 너무도 많다. 인생에 아무런 도움도 안 되는 가십거리들로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길 바란다. 낭비되는 시간만큼 부자가 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늘어날테니 말이다.
2. 경제관련 책을 읽어라. 한 권의 책에서 2~3개의 노하우는 반드시 내것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운 후 책을 읽도록 하라.
3. 간접경험을 진하게 쌓아라. 인터넷 카페를 찾아 가입하고 카페 회원들의 수많은 경험담을 모두 읽어보고 그중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되는 성공담과 실패담을 모두 프린트해서 갖고 다니며 몇 번이고 읽었다. 글쓴이의 경험을 읽고 해당 물건을 찾은 후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을 확인한다. 매입가격과 매도가격 또는 임대가격을 확인하여 투자포인트까지 정리해보는 것이다. 댓글이 많이 달려 있는 글을 위주로 읽는 것도 방법이다.
4. 실전에서 수익을 거두고 있는 전문가(부자)의 강의 듣기
부자가 되기로 마음먹었다면 3년안에 300만 원정도의 월세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하라. 목표한 월세를 받기 전까지 자신의 집에는 최소한의 비용을 지불하고, 계속해서 월세 받는 부동산을 하나씩 모아나가라. 이때 부동산의 종류는 상관이 없다. 월세를 받을 수 있는 부동산이면 된다. 현재는 대출 규제와 세금 부담이 있으므로 주거용 부동산보다는 지식산업센터, 상가 등과 같은 업무용 부동산이 좋다.
부동산 투자에서 중요한 것
1. 최대한 저렴하게 매입할 것
2. 최소한의 현금을 투입할 것
부동산 투자에서 수익을 내는 방법 2가지
1. 시세보다 저렴하게 사는 방법 
2. 매입한 부동산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방법

 

공부방법 중에서 간접 경험하기눈에 들어왔다. 저자는 독학으로 공부를 했지만 여러 다른 투자자들의 투자를 복기하고 스스로 간접 경험삼아 투자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블로그나 카페의 투자 경험 글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하라고 조언했다. 나는 주로 책이나 강의를 통해 공부를 했는데 블로그나 투자 경험을 글을 매일 하나씩이라도 읽기 시작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부자의 셈 연습하기

결국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투자와 사업을 해야 하고, 정확하게는 둘 다 해야 한다. 아직 사업에 대해서 특별히 공부한 적이 없어서 유용하게 읽을 수 있었다

 

저자는 평소 '부자의 셈'을 습관화하면 유망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성업 중인 카페나 음식점에 가면 음식 가격에 테이블 수와 자리 로테이션 정도를 고려해 대략 추산한 하루 손님 수를 곱하여 하루 매출을 역산해본다.

하루 매출에 30(또는 영업일 수)를 곱해 한달 매출을 구한다.

해당 가게 직원 수를 체크하여 인건비와 월세, 관리비 등과 같은 고정지출비용을 계산한다.

월 순수익이 얼마일지 추정한다.

 

그 다음 가게를 차리려면 어느 정도 자금이 필요한지 시설비를 계산해본다.

인테리어 비용 : 인터넷 검색을 통해 프랜차이즈 본사 홈페이지에서 인테리어 비용을 찾아내거나, 본사에 전화 상담을 한다.

인건비 : 대략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생각한다.

월세 : 근처 부동산에 문의한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기술자는 부자가 되기 힘들고, 기획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부자가 된다.
기술자는 자신의 기술을 닦는 것에 집중하지만, 기획자는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에 집중한다.
덤을 제공받아 본 고객은 덤을 주지 않는 곳에서 소비를 할 수 없는 법이다. 나는 이 생각을 늘 머릿속에 두고 여러 사업을 확장해간다. 그래서 직접 하고 있는 고시텔, 독서실 사업 등에서도 마찬가지로 경쟁업소보다 서비스를 하나라도 더 제공하려 한다.

 

 

엑시트(Exit)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