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투자·재테크/지역분석

[임장보고서] 창원시 성산구 일대

320x100

2022년 12월, 창원시 성산구 용호동 일대 임장을 다녀왔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 개인적인 의견에 인터넷 검색 내용 등이 참고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임장 개요

임장 지역 : 경남 창원시 의창구 중동-팔용동
임장 시기 : 2022년 12월
임장 루트 : [1일차] 중동 → 팔용동  / [2일차] 용호동 → 신월동 반송동
임장 목표 : 창원 대장아파트와 주변 단지 시세 확인 

 

2. 용호동, 신월동, 반송동 일대

-임장시간 : 07:30~09:00, 10:30~12:30 (약 3시간 30분)
-임장방법 : 자전거 이용
-임장지역 : 용호동(무학→일동→용지아이파크→용지더샵→롯데1,2단지) →신월동 →반송동

 

출처 : 호갱노노

창원중앙도서관에 차를 세우고 자전거를 세팅한 후 바로 임장을 시작했습니다. 도서관에서 나오자 바로 보이는 아파트는 용지 무학아파트 입니다. 

 

 

 

 용지호수공원으로 갈수록 경사가 높아져서 단지 내에 단차가 있었고 계단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가칭)용호 3구역 재건축 사업 추진중입니다. 여러 건설사에서 사업추진을 응원하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관련 기사를 찾아보니 창원 지역에 주택 재개발, 재건축 현장이 많습니다. 용지호수공원 주변으로는 용호 1~3구역이 재건축 정비 예정지역으로 지정되어 사업추진 중입니다.

 

'규제 완화' 창원지역 재건축 속도 붙나

현재 정비구역 15·예정구역 14곳상남1구역, 최근 사업시행계획인가신월3구역, 지난 15일부터 2주간사업시행계획인가 공람 공고 시작 창...

www.knnews.co.kr



무학아파트 바로 앞에는 공립단설 용호유치원, 용호초등학교, 용호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신호등 하나 건너면 반송중학교, 반송여중이 있고, 뒤쪽으로 용남초등학교도 있습니다. 그야말로 유,초,중,고를 품고 있는 아파트네요. 단지 바로 옆에 도서관과 용지호수공원까지 있어 재건축이 잘 진행된다면 압도적인 입지를 가진 아파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학초등학교 뒤쪽으로는 일동아파트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저층 아파트로 재건축 사업 추진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와서 드디어 창원 대장 아파트를 마주하였습니다. 왼쪽에 창원중앙고를 품고 있는 아파트가 용지 아이파크 오른쪽이 용지더샵입니다.


용지아이파크부터 둘러보려고 하는데 세콤경비아저씨가 일을 열심히 하시네요. 입주민이 아니면 단지내로 통과하지 말라고 제지합니다. 용지아이파크를 출입구가 전부 통제되어 있는 반면, 더샵레이크파크는 조금 더 개방되어 있습니다.


경비아저씨가 제지(?)했지만, 안보고 갈 수는 없지요. 아무튼 단지 내에 들어가서 내부도 보았습니다. 두 군데 모두 용지주공아파트1,2단지를 재건축한 아파트였습니다. 과거 주공아파트 마을 흔적을 남겨둔 것이 인상적입니다.

용지아이파크 단지내부

용지아이파크는 지상에 주차는 없으나 단지 중앙을 횡단하는 도로 설계가 아쉽습니다. 단지 조경도 딱히 좋아보이지는 않았습니다. 평범한 잔디밭이 많았습니다.


두 단지 모두 커뮤니티시설은 골프장과 피트니스센터 정도로 평범했습니다.(어제 유니시티의 대단지 커뮤니티 센터를 보고 오니 조금 단촐해 보입니다..)



용지더샵레이크파크 단지내부

용지더샵은 완벽한 지상공원화 아파트로 보입니다. 단지 조경이 개인적으로 아이파크보다 조금 더 낫고, 학원가가 더 가까운 장점이 있겠네요.


용지아이파크는 용지호수공원과 상가 등과 더 가까운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파크 앞에 있는 상가 건물들입니다. 문화의 거리라고 해서 아기자기하게 꾸며 놓은 상권이었습니다. 모텔도 있고 술집도 있고 밥집도 많습니다. 오래된 상가 건물이 대부분이라 상가 도로도 울퉁불퉁 정비가 잘 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다음은 용지호수공원을 크게 돌아 올라간 곳으로 용호동 롯데 아파트입니다.아마도 용호 1구역 (재건축 정비구역)이 이곳인가 짐작해봅니다. 삼성물산이 재건축 사업을 응원하는 현수막을 걸어두었네요.  롯데맨션은 84년생으로 40년이 되어가는 단지 임에도 불구하고 관리가 잘 되어 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단지 부지도 상당히 넓어서 사업성이 좋아보입니다. 다른 블로그를 찾아보니 세대당 대지지분이 높아 사업성이 좋은가 봅니다.

 

창원시 용호동 롯데맨션 재건축 사업성 검토

창원시 용호동 롯데맨션은 1984년 11월 21일에 사용승인을 받은 아파트이다. 5층 저층으로 되어 있고 부지가 넓은데, 용적률이 110%로 낮아 대지지분이 높다. 향후 재건축이 되면, 용지호수공원 주

invisiblecity.tistory.com

 

[창원] 창원의 대장이 될 것인가? 용호동 롯데맨션 임장기

따사로운 4월초. 작년, 재작년도 벚꽃다운 벚꽃을 보지 못 했던 우리 부부. 올해는 꼭 벚꽃놀이를 가보자 ...

blog.naver.com



롯데아파트를 지나면 용남초등학교가 나옵니다. 앞에 블로그에서 언급했듯이 재건축이 되고 고층아파트가 들어서면 앞동의 경우 호수뷰가 좋을 거으로 보입니다. 현재 용지더샵이나 용지아이파크는 호수를 등지고 있기 때문에 뷰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매물 시세 비교(2022.12.4. 기준)

  용지아이파크
(1036세대 / 2017년)
용지더샵레이크파크
(883세대 / 2017년)
25평 매매 6.7억 6.5억
25평 전세 5.2억 4.3억
34평 매매 9.4억(저층 7.8억) 8.9억(저층 8억)
34평 전세 5억 5.5억
특이사항  

*기준층 5층 이상

네이버 매물 시세 비교(2022.12.4. 기준)

  용호 무학
(1040세대 / 1987년)
일동
(810세대 / 1986년)
용호동 롯데1단지
(600세대 / 1984년)
용호동 롯데2단지
18평 매매 3.3억 3.1억   5억
18평 전세 1.2억 1.1억   1.5억
20평 매매 3.7억      
20평 전세 1.35억      
22평 매매     6.3억  
22평 전매     1.8억  
26평 매매     6.3억  
26평 전세     2.4억  
특이사항  

 

 

 

 

 

용지호수공원을 처음 보고는 조금 오래된 공원(?)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름답게 가운데 황금색 용이 보입니다. 순간 중국(?)에 온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리 크지 않는 호수공원이었고 호수공원을 산책하는 것 말고는 특별한 것은 없어 보입니다. 

 

 

 

이제 중앙광장 쪽으로 나와보았습니다. 이 중앙광장을 중심으로 시청, 이마트,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한국은행 등 큼지막한 관공서들이 둘러져 있습니다. 말 그대로 창원의 중심입니다. 그 옆으로 은아아파트가 있습니다. 

빨간색 벽돌로 벽면을 꾸민 저층 아파트였습니다. 재건축이 한참 진행중입니다. 창원광장 바로 옆이고 단지 부지가 상당히 넓어서 사업성이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 옆으로 다리를 건너면 신월주공아파트(신월2재건축정비사업)가 있습니다. 이미 이주와 철거가 진행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 안에를 들어가봤는데 사람이 아직 있을까 싶을 정도로 으스스했네요. 여기저기 폐기물들과 곳곳에 빨간색 글씨로 철거라고 쓰인 것이 봉비니다. 

 

 

 

 

대동백화점입니다. 옛 느낌 물씬 풍기는 백화점입니다. 과거 이곳이 잘 나가는 구도심이었음이 느껴지네요. 지금 주변 단지들이 전부 재건축,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과연 사업이 잘 추진될지 미래 모습이 궁금합니다.  

 

 

성원토월그랜드타운이라는 곳입니다. 1994년에 입주한 6252세대 용적률 364%의 어마어마한 단지입니다. 세대수도 어마무시하고 용적률도 높습니다. 사람도 많이 살고 건물도 높습니다. 당연히 단지내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주차난이 심각해보입니다.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엄청나게 많은 세대가 과연 리모델링 잘 추진될 수 있을까? 용적률이 저렇게 높은데 사업성이 있나? 추진한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잘 추진되어 바뀐 대단지의 아파트를 다시 보러 오고 싶네요. 

 

 

 

 

 

다음은 대동토월한마음타운 입니다. 상남초, 웅남초 2개의 초등학교를 품고 있습니다. 상남초로 단지내에서 바로 통학이 가능합니다. 재건축형 리모델링주택조합이 설립되어 있네요. 성원토월과 마찬가지로 1994년 입주한 아파트입니다. 여기도 2810세대의 대단지 아파트이고, 용적률이 264%입니다. 

 

 

 

 

 

 

이제 창원광장을 지나 반송동으로 향했습니다. 시간이 늦어져서 얼른 돌아보고 왔습니다. 트리비앙과 노블파크는 비슷한 단지입니다. 2006~2007년에 지어진 아주 구축은 아닌 아파트입니다. 둘다 2600~2700세대의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앞에 창원레포츠파크가 있어 운동 시설을 이용하기에도 좋아보입니다. 지하주차장에 엘리베이터 연결이 되어 있고 주차 관리도 됩니다. 지상공원화 아파트는 아니지만, 단지 중앙으로는 차의 통행을 막고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가운데에 반송시장과 상가가 밀집되어 있어 상권 이용하기에도 편리합니다. 상가에는 학원이 아주 많습니다. 반송중학교와 반송여중이 있는데 학업성취도가 아주 높다고 하네요. 안정된 환경에 학군을 선호하는 가족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매물 시세 비교(2022.12.6. 기준)

  트리비앙
(2610세대 / 2006년)
노블파크
(2699세대 / 2007년)
25평 매매 4.4억 4.6억
25평 전세 3.1억 3.5억
34평 매매 5억 5억
34평 전세 3.7억 3.7억
특이사항  

*기준층 5층 이상

 

 

 

 

럭키반림아파트입니다. 이곳도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네요. 사업추진 안하는 곳이 없습니다. 

 

 

 

 

다시 창원중앙도서관으로 돌아와 임장을 마쳤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