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인문·종교·철학·인간관계

[책리뷰]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 레몬심리

320x100

 

출처 : 예스24

한 사람의 진면목을 보려면 기분이 안 좋을 때를 살펴야 한다. 기분이 좋은 날은 어려운 일이 별로 없다. 그러나 기분이 안 좋을 때는 어떤가. 모든 게 어렵다
기분과 태도는 별개다. 내 안에서 저절로 생기는 기분이 스스로 어찌할 수 없는 것이라면, 태도는 다르다. 우리는 충분히 태도를 선택할 수 있다.

 

상처받지 않은 영혼의 저자 마이클 싱어는 좋지 않은 기분은 참나가 아니다. 나는 그를 보고 있는 자다. 라고 이야기하며 기분과 태도의 별개를 말했고, 죽음의 수용소의 저자 빅터 프랭클은 주어진 어떤 환경에서도 내 삶에 대한 태도는 내가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내 감정은 내 책임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내 감정과 태도를 구분하고 내가 원하고 바람직한 가치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참된 주인으로서의 나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좋은 태도는 체력에서 나온다. 기분이 안 좋을 때면 질문을 던져보자.
① 밥은 제대로 챙겨 먹었나?
② 요즘 잠은 제대로 잤나?
③ 운동은 좀 하고 있나?

남에게 건네는 다정한 한 마디는 튼튼한 체력에서 시작된다.

누군가가 문제를 제기한다면, 그 말에서 감정을 분리하는 버릇을 들여라. 언뜻 들으면 상대의 말이 나를 상처 주기 위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내 기분이 만들어낸 오해일 때가 많다.

자아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면 누가 자신을 칭찬해줘야만 자신을 좋은 사람이라 생각하고, 자신을 비난하는 말을 들으면 이내 자기를 의심한다.
나를 잘 알아야 남의 평판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① 나는 누구인가, 나의 본성은 어떤가?
② 나는 어떤 사람이고, 나의 장점은 무엇인가?
③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나의 소망과 이상은 무엇인가?
④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나의 도덕성과 가치관은 무엇인가?

 

위 질문에 나 스스로 답을 찾아보았다.

나는 나 자신을 지켜보는 나다. 나는 차분하고 끈기가 있으며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나는 늘 성장하는 사람이다. 나의 최대 장점은 꾸준함이다.

나는 자유인이 되고 싶다. 신체적, 정신적, 영적, 사회적, 경제적 자유를 가지고 내 인생의 진정한 주인의 삶을 살아가고 싶다.

나는 내 스스로 가장 존중하고 존경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나는 정직하다. 남들과 다른 삶을 살며 매일 어제보다 조금씩 성장하는 사람이 된다.

 

 

자신의 신념과 결정에 부합하는 정보에만 지나치게 주목하는 것을 '확증 편향'이라고 한다.
어떻게 하면 확증 편향에 빠지지 않을 수 있을까? 딱 하나, 그것이 거짓임을 증명하면 된다. 거짓을 증명하는 가장 전형적인 방법은 시행착오다. 한 가지 가설을 세운 후 그에 부합하지 않는 예를 계속해서 찾아내 가설을 수정하는 방법인데, 결국 최초에 세운 가설이 완전히 뒤집혀버린다.

 

늘 내가 좋게만 보는 것들의 정보만 크게 보는 건 아닌지 늘 유연하게 대처하는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느낀다. 예를 들어 부동산은 우상향 한다? 버티면 오른다? 는 가설을 뒤집는 사례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스트레스를 안겨주었던 사건을 세분화하여 기록해보자. 최근에 있었던 일을 모두 떠올려보고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했던 일들만 따로 뽑아내서 차례차례 기록하자. 목록을 만들 때는 그 일들이 내게 주었던 느낌이 불안감인지, 열등감인지, 질투심인지 구체적으로 적어야 한다. 뭉뚱그려 '기분 나빴다' 혹은 '스트레스받았다'라고 적기보다는 최대한 분명한 감정을 찾아내자. 하나하나 세분화한 감정들을 눈으로 읽으면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보다 구체적으로 찾을 수 있다.
사람은 정신적인 가치보다 물질적인 가치에 적응하는 능력이 훨씬 뛰어나다는 점이다. 물질적 보상을 과대평가하면 인생에서 진짜 중요한 것들을 놓칠 수 있다. 적응의 힘은 언제나 당신의 생각보다 크다. 큰 행운도 큰 불운도 우리의 긴 인생을 잠시 스쳐 갈 뿐이다.
 

인간관계뿐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현명하게 기분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해준 책이다. 산뜻한 표지와 끌리는 제목에 비해 딱히 무언가 큰 교훈이나 방법이 없었던 것 같은 느낌이 아쉽다.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