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경제·경영·투자

[책리뷰] 보도 섀퍼의 돈 - 보도 섀퍼

320x100

 

출처 : 네이버책

 

이 책은 1990년 대에 나온 책이다. 예나 지금이나 돈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변화가 없다. ‘돈을 지저분하다.’ ‘부자는 나쁘다.’라는 인식은 돈의 노예가 되게 하는 관념의 시작이다. 이 관념이 부모로부터 물려받았는지, 학교나 언론, 사회로부터 주입되었는지 알 수는 없다. 단지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이런 생각이나 관념부터 바꾸어야 한다.

 

저자는 부자가 되고 싶다면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도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충고를 받을 때는 기본 원칙이 있다. 당신이 도달하고 싶은 곳에 이미 도달해 있는 사람을 제외한 다른 사람의 충고를 절대로 받아들이지 말라는 것. 심지어 가족, 부모님, 스승, 절친이라고 하더라도.

 

사람들이 충고를 온전히 상대방의 입장에서 하는 경우가 드물다. 상대방 입장에서 한다는 충고조차 자신의 마음 깊숙한 곳에 있는 관념에 좌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고 보니 인간관계론의 데일 카네기도 비슷한 말을 했다. 생각의 비밀의 저자 김승호 씨도 자신이 유일하게 마지막으로 하는 충고로써 절대로 충고하지 말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돈에 관한 이론이 총망라되어 있지만, 단순히 경제나 돈에 관한 내용만 다룬 것은 아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바뀌어야 하는지, 무엇을 당장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나를 알고 돈의 속성을 알아야 한다. 단순히 수입이 늘거나, 저축을 많이 하거나, 꾸준한 수익만을 내서는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자가 되었더라도 유지하기 힘들다. 이야기에 두서가 부족한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성과를 내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 돈에 대한 진리는 20년이 지난 지금도 변하지 않았다.

 

 

보도 섀퍼의 돈

『돈』은 유럽 최고의 '머니 트레이너' 보도 섀퍼가 부를 체계적으로 쌓는 비결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파악하는 것을 시작으로 돈에 대한 기본 생각을 바꾸고, 돈으로부

book.naver.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