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 기록

중국집 요리 종류(팔보채, 유산슬, 양장피 등)

320x100

엄마 VS 아빠
여름 VS 겨울
강아지 VS 고양이
자장면 VS 짬뽕

누구에게나 내적갈등을 유발하는 양자택일의 순간이 온다.
엄마. 여름. 강아지. 중국집 요리를 먹을 때는 짬뽕을 좋아한다. 성인이 될 때까지 짬뽕을 한번도 먹어보지 못했다. 중국집에 가면 당연히 자장면을 먹었다. 우리 가족 중 누구 하나 짬뽕을 먹는 사람이 없었다. 중국집은 늘 자장면과 탕수육을 먹는 곳이었다.

출처 : 픽사베이


고3 수능이 끝나고 입시 준비를 하며 친구와 점심을 먹을 기회가 있었다. 중국집에 들어갔는데 친구가 짬뽕을 시켰다. 내가 자장면을 먹는다고 하자, 친구가 말렸다.
“중국집은 짬뽕이야. 짬뽕 먹어봐.”
처음으로 짬뽕을 먹었다. 이름이 왜 짬뽕인지도 모르고 맛보았던 그 맛에 단번에 반했다. 그 이후 지금까지 중국집에 가면 열에 아홉은 짬뽕을 먹는다. 대학시절 얼큰한 짬뽕으로 해장을 하며 땀을 뻘뻘 흘리던 나의 모습을 친구들을 우스워했다. 휴지로 땀을 닦고는 했는데 내 주변에는 휴지가 뭉텅이로 있었다. 친구들은 짬뽕값보다 휴지값이 더 나오겠다고 했다. 사우나에 다녀온 듯이 벌개진 얼굴로 중국집을 나왔다.

자장면과 짬뽕을 섞어서 나오는 메뉴도 있다. 짬짜면이다. 정말 두 개를 먹고 싶은 사람은 짬짜면을 먹을 수도 있다. 중국집에 따라 자장면, 짬뽕은 면류, 볶음밥은 밥류, 탕수육 등은 요리류로 구분한다. 그러고 보니 면이나 밥은 자장면과 짬뽕, 짬뽕밥, 볶음밥, 간짜장, 짜장밥 등 다양하게 시켜먹는데, 요리는 대부분이 탕수육만 먹는다. 팔보채, 양장피, 유산슬, 라조기, 라조육, 유린기, 깐풍기, 깐풍육, 깐풍새우, 칠리새우, 덴뿌라, 난자완스 등은 거의 먹어보지 않았다. 심지어 이것들이 어떤 음식인지도 잘 모르겠다. 이 음식들의 의미를 찾아봤다.

팔보채 : 팔보채의 팔보(八寶)는 여덟 팔(八), 보배 보(寶), 나물 채(菜)이다. 여기서 채는 나물을 뜻하는 한자지만, 요리를 뜻하기도 한다. 즉, 여덟 가지의 진귀한 재료를 써서 만든 요리이다. 해삼, 새우, 오징어, 전복, 소라, 죽순, 버섯, 닭고기 등의 재료 등을 쓰는데 상황에 따라 다른 재료를 쓰기도 한다.

유산슬 : 한자어로는 낙숫물 유(溜), 석 삼(三), 실 사(絲)이다. 한자대로 읽으면 유삼사. 유(溜)는 녹말을 넣어 미끌거리는 것, 삼(三)은 세가지, 사(絲)는 가늘게 채 썬 것들을 의미한다. 육류와 해산물 등 세가지 재료를 채썰어서 녹말에 졸여낸 요리다. 주로 표고버섯, 해삼, 죽순, 생, 돼지고기, 부추 등을 재료로 넣고 소스를 부어 걸쭉한 모습을 띈다.

양장피 : 한자 그대로는 전분을 이용해서 만든 피(皮) 두 장(兩張)을 겹쳐 만든 것을 뜻한다. 이 피를 야채 등을 곁들여서 겨자소스를 부어 섞어 먹는다. 전분으로 만든 피의 식감으로 해파리로 착각하기 쉬운데, 실제로 해파리 냉채를 주는 곳도 있다. 월남쌈처럼 둥근 접시에 재료를 둘러놓고 가운데에 양장피를 둔다. 월남쌈은 재료를 하나하나 싸 먹지만, 양장피는 모두 섞어서 버무려 먹는 것이 차이점이다.

깐풍기 : 한자로 건팽계()다. 소스를 마르게 ‘졸여낸다’라는 의미의 마를 건(), ‘삶다 또는 볶다’라는 의미의 삶을 팽()(토사구팽의 그 팽이다), 닭 계()가 합쳐진 단어다. 밀가루나 전분 반죽을 묻힌 닭고기를 기름에서 튀겨낸 뒤 고추와 설탕, 간장 등을 넣어 만든 소스에서 볶아낸 음식이다.

깐풍육 : 주로 뒤에 '육'이 붙으면 돼지고기로 만든 요리다. 닭고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깐풍기(乾烹鷄), 소고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깐풍우육(乾烹牛肉), 새우를 사용하면 깐풍새우라고 한다.

라조기 : 매울 랄(辣), 후추 초(椒), 닭 계(鷄). 닭고기를 양념하여 튀긴 후, 죽순,버섯 등 야채와 함께 맵게 볶은 요리다. 매콤하고 고소한 맛이 난다.

유린기 : 기름 유(油), 장마 림(淋), 닭 계(鷄). 기름을 뿌린 닭고기라는 뜻으로,, 양상추, 양파 따위 아삭한 식감을 가진 채소 위에 튀긴 닭고기를 얹은 뒤 간장 양념을 부어먹는 요리다. 치킨 샐러드와 같은 비주얼을 보인다. 닭고기 대신 돼지고기(돈가스)를 이용하면 유린육(油淋肉)이 된다.

덴뿌라 : 덴뿌라(ぷら)는 일본말이다. 해산물, 채소 등에 튀김옷을 입히고 기름에 튀겨낸 일본 요리를 총칭하는 말이다.

난자완스 : 쇠고기 또는 돼지고기를 다져서 둥글게 완자를 만들어 기름에 지져 먹는 중국요리다. 주로 중국 남쪽지방에서 즐겨 먹는 요리라 ‘남녘 남(南)’자가 붙었다.

 

 
300x250

'☆ 일상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 코트를 꺼내다가  (0) 2021.12.18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기(효율성 높이기)  (0) 2021.12.16
유행의 선두주자  (0) 2021.12.10
아내와 싸웠다.  (0) 2021.12.05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1) 2021.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