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경제·경영·투자

[책리뷰] 돈의 속성 - 김승호

320x100

돈의 속성

베스트셀러 종합 1위! 경제경영 17주 연속 1위! 유튜브 1,100만 명이 시청한 「돈의 속성」 완결판 최상위 부자 김승호 회장이 직접 밝히는 돈에 대한 통찰과 철학 이 책 『돈의 속성』은 3년 전 어

book.naver.com

저자 김승호

한인 기업 최초 글로벌 외식 그룹인 스노우폭스 그룹의 회장이다. 한국과 전 세계를 오가며 각종 강연과 수업을 통해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9년, 스노우폭스 사는 전 세계 11개국에 3,878개의 매장과 10,000 여 명의 직원을 지닌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연 매출 1조 원의 목표를 이루고 미국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외식 기업 이외에도 출판사와 화훼 유통업과 금융업, 부동산업의 회사를 소유하고 있고, 글로벌 외식 그룹의 대주주로서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미국 중견기업인 협회 회장과 중앙 대학교 글로벌 경영자 과정 교수로 활동한 적이 있으며 지난 5년 동안 3,000여 명의 사업가 제자들을 양성했고, 현재 농장 경영자로도 일하고 있다.

1987년 대학 중퇴 후 미국으로 건너간 뒤 흑인 동네 식품점을 시작으로 이불가게, 한국 식품점, 지역 신문사, 컴퓨터 조립회사, 주식 선물거래소, 유기농 식품점 등을 운영하며 실패를 거듭하다 2005년 식당 체인을 6억 원에 분납조건으로 인수한 후 2008년 100개 매장 돌파, 미 전역에 1,000여 개의 매장으로 확장했다. 이후, 영국, 캐나다 등의 연관 업체들과의 합병을 통해 전세계 11개국, 총 매장 3,878개, 임직원 9,000여 명의 그룹사로 성장했다. 저서로는 『자기경영 노트』 『김밥 파는 CEO』 『생각의 비밀』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이 있으며 장기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현재, 한국에는 스노우폭스 도시락 매장과 스노우폭스 플라워 매장이 서울 강남 중심으로 20여 개가 있다.(예스24 제공)

돈에도 인격이 있다.

돈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게는 돈이 오지 않는다. 돈을 대하는 태도는 자기 돈보다 남의 돈을 어떻게 쓰는가로 알 수 있다. 자기 돈은 아끼면서 모임의 돈은 엄벙덩벙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누군가 식사를 산다고 하면 비싼 음식을 시키고, 술병 추가하는 것을 망설이지 않는다. 이런 태도는 돈을 함부로 대하여 돈이 나에게 오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곧 내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이다.

돈은 꼭 필요하지만 꼭 인생의 전부인 것은 아니듯이, 딱 필요한만큼 돈에 대한 언급을 한다. 결국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인격의 성장이다. 인격이 성장하면 돈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어 있다. 따라오지 않더라도 적어도 나에게 들어온 돈은 쉽게 나가지 않게 된다. 성공하는 길에 위대한 법칙은 없다. 성실하고 약속을 잘 지키고 허세를 부리지 않고 친절을 베푸는 것과 같은 작은 비밀이 있을 뿐이라고 말한다.


빨리 부자가 되고 싶다면

그는 빨리 부자가 되고 싶다면 빨리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 말라고 말한다. 천천히 지금 할 수 있는 것에서 최선을 다하는 길이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길이다. 주위에 나보다 빠르게 지나가는 것처럼 보이는 것에 현혹되지 마라. 그들은 그들일 뿐이며, 사람마다 조건이 다르고 성향이 다르다. 나에게 맞는 길을 꾸준히 연구하고 나아가는 길이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이다. 조급해 하지 마라. 결국 끝까지 살아남는 자가 부자가 된다.


이 책을 통한 변화 세 가지

이 책을 통해 내게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선, 부자의 품위를 가지려고 노력 중이다. 음식을 흘리지 않으려 하고,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려 노력한다. 남을 비웃거나 뒤에서 흉보지 않고 최소한 지저분한 차림을 하지 않는다. 약속은 쉽게 하지 않지만 할 경우에는 최대한 지킨다. 나의 돈과 시간이 소중하듯 남의 돈과 시간도 소중히 한다.
둘째, 새벽 루틴을 실천하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1. 기지개 켜기, 2. 이부자리 정리하기, 3. 물 한잔 마시기, 4. 일정한 시간을 정해 새벽에 일어나기를 실천한다. 저자는 이렇게 꾸준히 실천을 하면 저절로 어깨와 허리가 펴지면서 사람이 커 보인다고 말한다. 셋째, 매월 주식을 50만원씩 사고 있다. 아직 주식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미국 시가총액 1등 기업, 한국 시가총액 1등기업, 나스닥 지수 추종 ETF등을 매달 사고 있다. 바로 저자가 말하는 젊은 나이에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하면서 부자가 되는 길이다. 더불어 주식 공부를 하고 있다. 강의와 책을 통해 주식 용어 및 제무제표 보는 법 등을 배우고 있다.
이런 생활 태도를 유지하니 스스로 내 인생의 주인으로 살아가게 된다. 스스로를 이 세상 누구보다 가장 존중하게 된다.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려면 나를 이겨야 한다. 스스로 지킨 약속을 지키는 사람은 나 자신을 존중할 수 있다.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나 자신을 존경할 수 있다.


출처 : 예스24

워낙 돈이 중요한 세상이니, 저자는 돈에 대한 이야기로 화제를 가져왔을 뿐이다. 자신이 부자가 된 과정과 이유, 그리고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돈 뿐만 아니다. 책을 읽으면서 부자에 대한 가치관이 바뀌었다고 해야 할까? 그는 성공한 사업가로서의 모습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선배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지침까지 안내해준다.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작은 실천방안까지 구체적으로 안내해주고, 부자가 되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부자란 어떤 존재인지 알 수 있었다. 나도 이런 부자가 되어야겠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