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 기록

자동차 명의 이전 방법(취득세, 서류, 보험)

320x100

 

자동차 명의 이전 방법(취득세, 서류, 보험)

안녕하세요. 담꾸입니다. 

오늘은 지난달에 자동차 명의 이전했던 내용에 대해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아내가 출퇴근용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는 실제로는 장인어른 명의로 되어 있었습니다.

9년 전 구입 당시 자동차값 할인, 보험료 할인을 위해 아버님 명의로 구입했는데, 이번에 건강보험 관련해서 명의를 이전하기로 했습니다. 

 

 

자동차 명의 이전 - 자동차 보험 가입부터!

명의를 이전하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보험 가입입니다. 미리 보험 가입을 하지 않으면 이전이 되지 않습니다. 꼭 보험 가입을 하고 이전 방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삼성화재 다이렉트를 통해 보험 가입을 알아보았습니다. 

남편인 제 이름으로 가입(부부 특약)하면 보험료가 상당히 절약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명의를 저로 이전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참고로 아내가 보험을 가입하는 것보다 부부특약으로 남편인 제 명의로 가입하는 것이 20만원 이상 저렴했습니다. 실제로 6개월 남은 아내의 보험 해지 환급금이 1년치 가입하는 보험료보다 더 많았습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여 보험 적용 시작일자를 해당 구청에 방문하는 날짜로 설정했습니다. 

 

 

자동차 명의 이전 - 해당 구청 차량등록사업소 방문

양도인과 양수인이 함께 방문하는 경우,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양도인, 양수인 신분증, 자동차등록증, 보험가입증서, 주행거리 사진, 수수료(현금 4000~5000원)

 

저의 주소지인 광주 동구청에 방문했습니다. 동구청에 들어가서 표지판에 따라 오른쪽으로 가니 자동차 등록 및 이전 창구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이전등록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이전등록신청서에 자동차등록번호와 주행거리를 적게 되어 있습니다. 미리 사진으로 찍어둔 주행거리를 보고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등록원인은 '매매'에 표시합니다.

타 블로그를 보니 상속이나 증여의 경우는 공증증서가 필요하다고 하니, 그냥 매매로 표시하면 됩니다. 

 

 

다음은 자동차양도증명서를 작성합니다.

차량가액은 구청에서 조회하여 자동계산되어 나오니 매매금액은 임의로 적으면 됩니다. 저는 1,000원이라고 적었습니다.

(0원이라고 쓰면 상속으로 간주되어 마찬가지로 공증증서가 필요하게 된다고 하니, 조금이라도 적어야 합니다.) 

 

 

 

자동차 명의 이전 - 취득세 납부

서류를 제출하면 취득세 납부서를 줍니다. 납부서를 들고 동구청 내 1층에 위치한 광주은행에 가서 취득세를 납부하면 됩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과세표준액이 308만원가량 나왔고, 취득세는 215,740원 이었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는 일반 승용차의 경우 7%입니다. 취득세는 2%정도인데 등록세가 5%로 비싸네요. 

 

자동차 명의 이전 - 새로운 자동차 등록증 수령

취득세 영수증을 다시 차량등록 창구에 갔다보면 새로운 자동차 등록증을 줍니다. 이전 과정이 20~30분 내로 끝났습니다. 

 

이상 자동차 명의 이전 방법이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