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 기록

신용카드로 보험료, 아파트 관리비 납부 신청 후기

320x100

안녕하세요. 담꾸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해도 되느냐, 사용하면 안되느냐로 논란이 많지만, 

신용카드 사용은 본인이 소비를 통제할 수 있느냐에 따라 득이 될 수도, 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험료로 신용카드 사용 실적 올리기

저와 아내는 수입과 지출을 통제하는 자산 관리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이후 신용카드를 딱 2개만 쓰고 있는데요.

하이패스 용도로만 사용하는 국민카드, 

그리고 BIG PLUS GS 칼텍스 신한카드입니다. (아내 명의로 된 신용카드는 없습니다.)

 

신한카드도 사실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비상 시를 위해 신용카드가 1개는 있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고,

리터(L)당 80원을 적립해주기도 혜택도 의외로 쏠쏠했기 때문입니다. 보통 한달에 2~3번 정도 주유를 하는데 1년 동안 주유를 하면 대략 10만원정도의 포인트가 쌓였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런데 올해 초부터 포인트 적립이 되지 않는 겁니다. 포인트 때문에 늘 GS칼텍스 주유소만 이용해왔는데 말이죠.

그래서 신한카드에 4월 이후 5,6,7월의 주유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았다고 문의한 결과,

전월실적이 20만원 이상 되어야 한다는 것(주유결제는 제외)을 알게 되었습니다. 

 

작년에 이사를 하고 난 후 아파트관리비를 자동이체 해지하고 계좌이체를 해왔는데 이런 것을 놓치고 있었네요. 

 

 

 

 

그러나 문득 내가 고정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신용카드로 자동이체 시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적을 위해 소비를 하기는 싫고, 보험료는 거의 몇 십년동안 고정비로 지출되기 때문에 한번만 변경해두면 편리할 것 같았습니다.(아파트관리비의 경우 이사할 때마다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먼저 매달 납부하는 보험료를 신용카드 결제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실비보험 해지

마침 실비보험을 해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실비보험도 해지 했습니다. 이번 여름에 운전자 보험도 해약했습니다.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보험 역시

'이런이런 정도는 있어야 한다',

'아니다, 보험을 많이 가입하면 안된다' 등 논란이 많지만,

내가 최근에 보험을 계속해서 정리를 한 이유는 필요성이나 기업광고 등의 논란을 떠나서 '내 삶의 주도권을 내가 갖고 살아가기' 라는 가치관 때문이었습니다. 

 

내가 공부하고 투자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도,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이유도 결국 '남이 아닌 내가 내 인생을 컨트롤해서 행복해지기' 위함인데 보험은 그런 방향성과는 맞지 않다고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혹시 아플 것이 걱정된다면 그 동안 아끼고 저축하고 투자하여 번 돈으로 치료하자라는 생각입니다. 

 

실비보험은 직장에서 운영하는 것을 복무기간 동안 보장받을 수 있기도 했습니다. 

내가 가입했던 현대해상 실비보험은 매년 갱신형으로 매달 24,320원씩 납입하고 있었는데 이것도 처음에는 만원대 였던 것이 갱신될수록 점점 비싸지더군요. 해지하니 해약환급금이 3304원이네요.. 

 

신용카드로 보험료 납부 신청하기

자, 이제 나머지 매달 납부하는 보험료를 신용카드로 결제 신청할 차례입니다. 

 

각 보험사 별 신청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했습니다. 

 

신용카드로 보험료 납부하는 방법(신용카드납부가능 보험사 총정리)

내가 보유하고 있는 보험들을 쭉 정리해보다가 문득 "왜 나는 보험료를 계속 자동이체로 납부하고 있었지?"라는 생각이들었다. 보통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보험료는 고정비용이다. 이 고정비용

namiandwooki.tistory.com

 

저는 아이의 종합보험(실비포함)이 현대해상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현대해상은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신용카드 등록/변경/해지’ 메뉴를 통해 카드 등록/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카드등록 이후 계약 점포나 담당 플래너한테 등록한 신용카드로 보험료 납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이 때 기존의 자동이체 해지 의사를 밝혀야 보험료가 이중 출금되지 않습니다.

 

 

 

홈페이지로 신용카드 결제신청을 하고 난 후, 콜센터에 전화해서 자동이체 해지를 했습니다. 

상담사 말에 의하면 신용카드 자동결제는 원래 매월 유선상 신청을 해서 담당자가 수기결제를 해야 하는 시스템인데, 담당자에 따라서 자동 결제를 하기도 하니 담당자와 통화를 하라고 했습니다.

곧 담당자에게 연락이 와서 신용카드 결제를 동의한다는 통화 녹취를 하면 매달 자동 결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음은 제 AIA생명보험입니다. 마찬가지로 AIA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용카드 자동이체를 신청했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자동이체 해지 및 변경을 확인했더니 잘 되었다고 안내받았습니다. 이번달부터 카드로 자동이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아내의 KB손해보험입니다. 본인인 경우 KB손해보험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 후, 자동이체 정보를 수정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만, 저는 가입자와 카드소유자가 다르기 때문에 가입한 보험 담당LC 연락처로 전화해 카드자동납부로 변경하였스빈다. 담당LC가 카드자동납부 변경 등록을 완료해주면 KB손해보험 고객센터(1544-0114)로 전화해 계좌자동이체를 취소하면 됩니다.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 신청

마지막으로 신한카드로 아파트관리비 자동납부까지 신청했습니다. 

신한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아파트를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 

 

저희 집은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합산되지 않고 따로 부과되는데 이왕 하는 김에 전기요금도 같이 자동이체 신청을 했습니다. 

 

 

아파트관리비가 약 15만원(전기료 4~5만원 포함)

가족 보험료가 아이 37,000원 , 남편 64,000원, 아내 64,000원 

총 305,000원 정도 자동결제되겠습니다. 이제 실적은 자동으로 채워지겠습니다. 

 

 

신한카드 빅플러스 GS칼텍스 카드 혜택

홈페이지에 들어간 김에 제가 가지고 있는 카드 혜택도 알아보았습니다. 놀이공원 할인, 무료보험서비스 같은 것도 있었네요.

 

 

지금까지 신용카드로 보험료, 아파트 관리비 납부 신청 후기 였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