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임장 후기
안녕하세요. 담꾸입니다.
가족 여행 겸 수도권 임장을 위해 '리브애니웨어'을 통해 8박 9일의 숙소를 예약했습니다.
9일동안 마지막 날을 제외하고 하루도 빠짐없이 새벽 시간을 이용하여 임장을 했고, 낮에는 주로 가족과 휴식을 취하거나 체험, 구경을 다녔습니다. 가능한 날에는 낮에도 임장을 다니기도 했습니다.
매일같이 폭염 날씨가 이어졌지만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임장은 다닐만 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중간중간 물도 마셔가며 그늘에서 쉬어야 했고 썬크림이 무색하게 새까맣게 탄 팔, 다리를 얻기도 했습니다.
1일차 새벽 - 한강신도시 A지구
2일차 새벽 - 루원시티 / 청라국제도시
3일차 새벽 - 검단신도시
4일차 새벽 - 한강신도시 C지구 / 한강신도시 B지구
5일차 새벽 - 중동신도시 / 중동 부천법원
6일차 새벽 - 중동신도시
7일차 새벽 - 일산신도시 / 송도국제도시
결과적으로 7일 동안
4개 도시(부천, 김포, 고양, 인천)
7개 신도시(한강신도시, 루원시티, 검단신도시, 중동신도시, 일산신도시, 송도국제도시, 청라국제도시)
수백개 아파트 단지와 상권을 페달을 밟아 둘러보았습니다.
지방에 살다보니 한정된 시간동안 많은 것을 보고 싶은 욕심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검게 그을린 피부는 겨울이 되어야 좀 하얘지겠죠. 그때까지 임장의 기억을 잘 간직해야겠습니다. 앞으로 매일 임장보고서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초기에 다녀왔던 지역은 벌써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찍어둔 사진을 다시 보며 기억을 해보려 합니다.
이번 겨울이 될지 내년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수도권은 앞으로 2~3번은 더 와야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경기도 서부지역(김포, 인천, 부천, 고양)을 보았는데 다음번에는 남부지역(수원, 용인, 성남, 평택, 화성)을 돌아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서울도 돌아봐야겠지요.
임장은 재테크를 떠나서 새로운 곳, 새로운 도시를 알아 간다는 점에서 재미가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로 임장지도 만들기
이번 임장부터는 임장지도를 파워포인트로 만들었습니다. 임자을 가기 전에 그 지역에 대한 시세와 구조를 대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임장지도를 만듭니다. 예전에는 왼쪽처럼 아날로그식으로 네이버 지도를 출력한 후 직접 색연필로 그리고 표시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파워포인트로 만드니깐 정말 신세계더군요. 휴대폰으로 언제든지 꺼내볼 수 있고, 원본 파일을 통해 수정도 쉬우며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어 나중에 기억이 가물가물 할 때도 지도를 보면 금방 기억이 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임장 루트를 미리 그려보아서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이전에 루트를 정해놓지 않았을 때는 자꾸 생겨나는 욕심에 예정보다 더 넓고 많은 단지와 지역을 둘러보게 되기 싶기 때문입니다.
임장 지도를 만드는 시간도 그리 올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PPT를 다루는 것이 서툴어서 시간이 좀 걸렸지만 한번 하고 나니 점점 시간이 단축되어서 직접 그리는 것과 비슷하게 걸렸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임장지도를 만드는 기술력이 점점 발전해서 나중에는 지하철, 공기관, 마트 및 백화점, 지하철 시설 등도 추가했습니다.
넓은 지역을 임장을 가신다면 그 전에 임장지도를 꼭 만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임장지도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 블로그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꼭 보시고 직접 만들어보세요. 부동산 공부와 함께 덤으로 PPT 다루는 기술을 얻게 됩니다.
김포 한강신도시 - A지구(운양동 일대)
자, 이제 본격적으로 한강신도시 임장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오늘은 김포한강신도시의 A지구을 둘러보았습니다. 한강신도시는 A(운양동 일대), B(장기동 일대), C구역(구래동 일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구 48만의 도시 김포에는 한강신도시라는 2기 신도시가 있습니다. 현재는 아파트 입주도 마무리되었고, 공실이 다수인 상권도 있기는 합니다만 거의 자리를 잡은 모습입니다. 김포골드라인 지하철이 있기는 하지만 교통이 아주 편리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외곽 느낌이었죠. 김포시민은 신도시쪽 상권을 이용할지 모르겠지만 타시도 사람들이 와서 이용할 것 같지도 않았구요.
아무튼 김포 한강신도시는 입주민이 살기 좋아보였습니다. 2010년 대에 지어진 아파트들로 전부 지상공원화가 이루어져 있고 학교나 호수 및 공원시설 등도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국평기준 4억~6억 사이입니다.
처음 상가 주변에 주차를 하고 둘러보기 시작한 곳은 한신더휴 테라스 입니다. 아직 새벽이기도 하지만 타운하우스라서 그런지 더 조용하고 어둡게 느껴졌습니다.
한신을 지나니 옆으로는 트루엘이 있습니다. 둘다 타운하우스로 3~4층으로 이루어진 테라스형 아파트입니다.
뒤쪽으로 하늘빛초등학교와 야생조류생태공원이 있더군요. 공원 너머로 한강이 흐르고 있는데 잘 보이지 않습니다.
조금 더 안쪽으로 가자 고층 아파트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편한세상, 롯데캐슬, 반도유보라 아파트가 있습니다.
2010년초에 만들어진 아파트들인데 다들 지상공원화로 만들어졌습니다. 온양역 주변으로는 상권과 학원가가 몰려있는데 이 아파트들이 상권을 둘러싸고 있었습니다. 이편한세상 위쪽으로는 한라비발디 아파트가 있는데 상권과 지하철과는 타단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진 느낌입니다.
롯데캐슬을 지나니 이랜드타운힐스가 나옵니다. 앞에 초등학교와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이랜드 타운힐스와 래미안 한강2차 사이 공원으로 지나가니 2024년 3월 준공 예정인 초,중 통합학교가 공사중입니다. 그 옆에는 성창아파트라는 94년도에 지어진 오래된 아파트가 있습니다. 재건축 이슈가 있는 것인지 가격이 연식에 비해 비싸네요. 관련 플랑이 걸려있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 앞으로는 온양1초중 통합학교가 2024년 개교를 목표로 공사 중입니다.
성창아파트 앞으로 내려오니 에일린의 뜰과 래미안 한강2차 아파트가 있고 길을 건너면 푸르지오가 있습니다. 한강신도시 아파트들은 다들 비슷비슷한 느낌입니다. 연식이 아주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신축은 아니고 준공 10년 안밖의 단지들입니다. 좋은 점은 모두 지상공원화를 이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김포대학교 글로벌캠퍼스 맞은편에는 20평형대의 반도유보라 2차 아파트가 있습니다. 소형 평형으로만 구성된 것 빼고는 입지가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1498세대의 대단지에 상가도 가깝고 역도 가까운데 초등학교와 고등학교까지 품고 있습니다.
한강신도시 A구역 임장지도를 만들면서 다 비슷비슷해서 딱히 대장이라고 할만한 단지가 없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만약 반도2차가 국평이 있었다면 대장 단지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현재 시세 4억에 전세는 2.3억정도입니다.
참고로 며칠 뒤에 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 법원 경매 입찰 현장에 방문했을 때 한강신도시 A구역의 반도2차 매물이 나왔습니다. 나중에 후기를 올리겠지만 해당 아파트는 무려 75명이 입찰하여 4억 2천이라는 금액으로 낙찰을 받았습니다. 현재 701동 14층이 4억에 매물이 나왔다고 보았을 때 아무리 로얄동 로얄층이라고 해도 입찰가가 높지 않았나 싶습니다. 최고입찰가격이 발표했을 때 허탈해하는 나머지 74명의 한숨과 볼멘소리가 가득했던 기억이 나네요.
반도유보라 2차를 마지막으로 A구역 임장을 마무리했습니다. B구역을 살짝 둘러보고 갔는데 이 부분은 B구역 임장 후기에 같이 올려보겠습니다. 이상 김포 한강신도시 - A지구(운양동 일대) 임장 후기였습니다.
'☆ 경제·투자·재테크 > 지역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장후기] 인천 검단신도시 (1) | 2023.08.16 |
---|---|
[수도권 임장 후기] 루원시티 (1) | 2023.08.08 |
[수도권 임장준비] 청라국제도시 (1) | 2023.07.21 |
[수도권 임장준비] 인천 루원시티 (0) | 2023.07.20 |
[수도권 임장 준비] 검단 신도시 (1) | 2023.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