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투자·재테크/지역분석

[임장후기] 위례 신도시

320x100

 

 

안녕하세요! 담꾸입니다.

 

오늘은 서울 송파, 경기 성남, 경기 하남을 포함하고 있는 위례신도시를 임장하였습니다.

 

임장 계획은 아래와 같이 했으나, 실제로는 약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위례신도시는 서울, 송파, 하남의 행정구역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신도시입니다.

왼쪽 윗부분(서북 방향)은 서울 송파구,

오른쪽 윗부분(동북 방향)은 경기도 하남시,

아랫부분(남 방향)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입니다. 

 

 

 

 

이른 새벽 출발하여 강남쪽 수서역에서 내려서 자전거를 타고 위례신도시로 향했습니다.

 
 

 

수서역에서 조금 이동하자 멀리 올리픽훼미리 타운이 보입니다. 

네이버 매물 전용84 중층 기준 16.8억 / 전세 6.7억

 

 

 

 

그리고 지난 서울 임장 때 보았던 헬리오시티의 모습을 보니 반갑습니다. 저 뒤로 롯데타워도 보이는데 날씨가 안개가 끼고 비가 올 조짐이 있어 꼭대기부분은 가려져 있습니다.

 

 

 

 

가든5 건물(대형 유통 및 상업단지)을 지나고,

 

 

 

 

송파 파인타운(13단지)를 지나니,

네이버 매물 전용84 중층 기준 14억 / 전세 7.5억

 

 

 

 

드디어 위례신도시에 진입하였습니다. 처음 보이는 단지는 23단지와 31단지로 복도식 임대아파트입니다.

 

 

 

두 단지를 지나면 바로 위례센트럴자이입니다.

호갱노노에서 분위지도를 확인해보니 현재 위례신도시의 국평 대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도시의 중앙쪽에 위치해 있고 상권과도 인접해있으며 신도시답게 주변에 초등학교(중앙초), 중학교(중앙중)도 있습니다. 현재 공사중인 지하철역(위례중앙역)과도 가깝습니다. 단지 안은 무난한 지상공원화 3세대 아파트였습니다.

현재 기준 네이버매물은 매매 14.9억(중층) / 전세 7.4억에 나와있습니다.

 

 

 

 

참고로 위례신도시는 임대아파트를 제외한 거의 모든 단지들이 지상공원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센트럴자이 옆에는 위례 자이입니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이번에 우승한 LG트윈스의 주장 오지환선수가 거주하고 있다고 하네요.

40평 이상의 대형평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형평형 아파트 치고는 동간격이 좁아보이고 앞에 수변공원이 있으나 현재 공사중으로 쾌적함은 부족했습니다. 지하철 공사가 마무리되면 더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기준 네이버매물은 40평 매매 16.5억(중층) / 전세 8.7억에 나와있습니다.

 

 

 

중앙쪽으로 주상복합 및 상가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위례중앙광장이 넓고 시원한 느낌이 듭니다.

공간이 넓은데도 차가 다니지 않고, 바닥분수 등도 있어서 날씨가 좋으면 상권 이용하고 나들이 산책하기에도 좋아보입니다.

 

주상복합 아파트의 경우도 동간격이 넓어서 쾌적해 보입니다.  

 

 

 

 

래미안 위례입니다.

수변공원쪽에 있고 위례자이와 마찬가지로 40평 이상의 대형평형 단지입니다.

현재 기준 네이버매물은 40평 기준 매매 14.9억(중층) / 전세 7.5억에 나와있습니다.

센트럴자이 국평가와 비슷한 시세를 보이고 있네요.  

 

 

 

위례신도시에는 휴먼링이라는 자전거 및 보행자 통로가 있습니다.

 

신호를 기다리지 않고 쭉 육교가 이어져있는 느낌의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입니다.

임장을 하다가 늘 그렇듯이 시간이 촉박해지자 이 휴먼링을 따라 임장을 하였습니다.

 

 

 

위례 자이더시티의 모습입니다.

2023년 3월에 준공한 가장 최근에 지어진 따끈따끈한 단지입니다. 휴먼링 안내판에 보면 원래는 국방부 부지였던 것 같은데 뒤늦게 아파트로 개발된 것 같습니다. 그 옆에는 신혼희망타운이 공사중이었습니다. 네이버매물은 국평 기준 매매 매물은 없고 전세 6.9억에 나와 있습니다.

 

 

 

 

조금더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이제 경사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처음 만난 단지는 위례호반써밋에비뉴입니다. 네이버매물은 39평 기준 매매 13.4억(중층) / 전세 7억에 나와있습니다.

 

 

 

 

경사를 따라 더 올라가면 위례 더힐 55단지가 보입니다. 상권에서 점점 멀어지고 경사도 있어서 걸어다니기에는 부담스러워질 것 같습니다. 네이버매물은 국평 기준 매매 12억(중층) / 전세 6.3억에 나와있습니다. 확실히 중심단지보다는 가격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아래는 위례 센트럴 푸르지오입니다.

 

 

 

 

 

위례 롯데캐슬 아파트를 지나면

 

 

 

위례고, 위례초, 위례중학교가 한꺼번에 있는 휴먼링이 있습니다.

 

 

 

 

그 앞에 있는 플로리체아파트는 초,중,고를 모두 품고 있는 아파트인데요. 네이버매물은 38평 기준 매매 14억(중층) / 전세 6.8억에 나와있습니다. 만약 제가 학령기 자녀가 있고 이 지역에 거주한다면 이 단지를 유심히 알아보았을 것 같습니다. 내부를 보지 못했고 학군 분위기를 알 수는 없었지만 상권이랑도 멀리 떨어져 있지 않고 걸어서 12년동안 학교를 다닐 수 있으니까요.

 

 

 

 

 

 

밀리토피아라는 군 기숙사(?)같은 건물입니다. 그 뒤로는 위례스타힐스라는 군 임대아파트가 있습니다. 스타힐스는 지상공원화에 민간분양 아파트처럼 잘 지여져 있습니다. 이 주변에 군부대가 있는지 군 헬기와 전용기도 가끔식 보이더군요.

 

 

 

 

스타힐스 앞으로는 스타필드 건물이 있습니다.

 

 

 

 

 

스타힐스를 돌아나오면 위례호수공원이 나옵니다. 호수 위쪽으로는 계룡리슈빌과 호반써밋 아파트가 있습니다. 호수 위쪽까지는 가지 않았지만 호수 뷰에 신축아파트라 선호될 것으로 보입니다.

 

 

 

 

호수공원에는 보행교 공사가 진행중이었습니다. 공사가 마무리되고 물이 차면 더 쾌적해질 것 같습니다.

 

 

 

 

 

주상복합 아이파크와 힐스테이트의 모습입니다.

 

 

 

송파 푸르지오입니다. 개인적으로 푸르지오 조경이 마음에 드는 단지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특히 멋진 소나무를 많이 보았습니다. 이 단지는 소나무 뿐 아니라 동 디자인이 독특해서 눈길이 갔습니다.

네이버 매물 42평 기준 매매 17.7억/ 전세 8.5억에 나와있습니다. 위례호수공원과 바로 인접해있고 상권이랑도 가까워서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송파 더 센트레 단지입니다. 

송파더센트레는 위례신도시 중 드물게 소형평형 아파트입니다. 네이버 매물 23평 기준 매매 10.7억(중층) /전세 5.5억에 나와있습니다.     

 

 

 

위례신도시는 서울 송파구와 경기도 성남, 경기도 하남의 땅을 조금씩 나누어서 지어진 신도시입니다. 성남이나 하남의 경우 자신의 도시명을 강조하지 않고 순수하게 위례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행정구역 상 송파구 아파트들은 송파라는 호칭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면이 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위례신도시 자체를 송파구에 편입해달라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담은 플랑이 여러군데 걸려 있었습니다. 자신들은 송파구 편입에 적극적인 국회의원을 지지할거라는 말도 있었네요. 같은 위례생활권이지만 강남3구의 파워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행정구역 상 송파구에 속해있다보니 규제지역으로 묶여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송파 꿈에 그린을 지나 위례신도시를 나왔습니다.

서울 생활권과 멀지 않은 살기좋은 신도시라는 느낌이 듭니다. 이상 위례신도시 임장 후기였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