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투자·재테크/지역분석

[2023년 4월] 지소지수 활용 - 광주, 전남, 전북 지역 분석

320x100

2023년 4월 지소지수 활용 - 광주, 전남, 전북 지역 분석

안녕하세요. 담꾸입니다.

오늘은  2023년 4월 기준 지소지수 활용 - 광주, 전남, 전북 지역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지소지수 : 공급량, 수요량, 거래량, 매수심리 4개 요인을 점수화하여 대략적인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판단하기 위한 수치.

 

 

광주 지역 분석

광주 내에서는 서구가 눈에 띕니다. 지소지수가 2023년에 4점 정도 올랐는데 이유는 공급량 부족입니다. 공급지수에서 3점이 올랐고 수요지수에서 1점이 올랐습니다. 공급은 부족하고 수요는 늘었다는 이야기죠. 아직 거래량은 절반에 미치지 못하지만 공급 부족이 누적된다면 좋은 결과가 기대됩니다. 서구의 공급 부족은 2026년까지 계속될 전망입니다. 광주가 반등이 시작된다면 서구부터 움직이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

광주 서구 지소지수
광주 전체 지소지수

 

목포/무안 지역 분석

목포는 많이 오르지 않은 만큼 많이 떨어지지도 않았습니다. 공급이 많은 것도 아니지만 문제는 무안이 같은 생활권에 있다는 것입니다. 무안은 현재 거래량이 회복된 것이 눈에 띕니다. 하지만 2024년부터 2년간 공급이 많아서 목포 시세에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투자 시점을 잡기 어렵고 신중해야 할 지역이라고 생각듭니다.

 

 

순천/여수/광양  지역 분석

순천도 공급이 많습니다. 2024년 말(조례동 트리마제 2,400여 세대)까지 공급이 많을 예정으로, 트리마제 분양권에 마피 물건도 보입니다. 신대지구 같은 경우 급매가 소화된 느낌입니다. 연초에 비해 최저 호가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수는 향후 공급 부족이 이어지므로 투자에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거래량이나 지소지수가 잠잠한 편입니다.

광양은 2025년까지 공급 과잉이 이어진다.

 

나주 지역 분석

극적인 지소지수와 매매가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는 나주입니다. 마치 주식 차트를 보는 것처럼 높은 변동성을 보여주네요. 나주의 긍정적인 점은 전입가구로 인구가 조금씩이라도 계속해서 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소지수가 2023년부터 오른 것은 입주가 없기 때문이다. 아직 거래량이나 심리는 살아나지 못했습니다.

 

전주 지역 분석

지소지수에 반등의 신호는 아직 없습니다. 거래량도 아직은 잠잠합니다. 전주는 향후 공급이 없는 점이 아주 좋습니다. 투자하기에는 리스크가 크지 않아 양호해 보입니다.

전주 지소지수
출처  :  부동산 지인

 

 

익산/군산  지역 분석

익산은 많이 오르지도 않았는데 2024년부터 많은 공급이 있어 2025년까지 힘들어 보입니다. 하락이 계속 이어질 수 있습니다. 투자자로서는 2025년부터 기회가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군산은 10년간 정체되어 있다가 2021년부터 상승했는데 왜 그렇게 정체되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동안은 공급이 들쭉날쭉 해왔습니다. 2025년까지 공급이 많아 긍정적이라고 말하기 힘듭니다.

출처 : 부동산 지인

 

총평

아직까지 반등의 신호를 보여주는 지역은 없습니다. 거래량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드머니를 모으며 지소지수가 확실히 오르고 거래량이 회복되는 시점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자금이 여유있어 시간이 걸리더라도 먼저 선점하고 싶다면 리스크가 적은 지역으로 진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광주 서구, 전주, 여수 정도가 좋아 보입니다. 반등이 시작된다면 가장 먼저 신호가 오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 

 

이상 2023년 4월 기준 지소지수 활용 - 광주, 전남, 전북 지역분석이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