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 기록

공임나라 엔진오일, 냉각수 교체 후기(냉각수 교체 방식)

320x100

 

공임나라 엔진오일, 냉각수 교체 후기(냉각수 교체 방식)

 
안녕하세요! 담꾸입니다.
오늘은 공임나라를 이용하여 엔진오일과 냉각수 교체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2년마다 있는 자동차 검사를 했더니 다른 부분은 괜찮으나, 엔진오일과 냉각수 교체를 빠른 시일 안에 하라고 하더군요. 마침 조만간 부모님을 모시고 장거리 운전을 해야할 일이 있어 그 전에 자동차 정비를 하기로 했습니다. 
 
엔진오일은 과거 구입했던 인터넷사이트에서 동일한 엔진오일 세트를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가격이 과거에 비해 더 싸졌습니다. 값이 떨어질 수도 있군요. 
엔진오일 관련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구요. 오늘은 냉각수 교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임나라 엔진오일 교체 후기

안녕하세요! 담꾸입니다.엔진오일 교체 후기를 남겨 보겠습니다.  1. 주변 업체 견적 문의예전에 거래했던 업체와 집 근처 업체 견적 문의를 했습니다.① 해*카클리닉 : 싼타페DM 7.5천원 + K3 5.5

ungsteadyon.tistory.com

 

 
 

냉각수 교체

냉각수 교체는 이번이 처음이라 조금 더 알아보았는데요. 
냉각수는 말 그대로 뜨거워진 엔진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며, 날씨가 추워져도 얼지 않는 부동액과 물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냉각수 교체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드레인 방식 : 기존 냉각수를 배출하고 새로운 냉각수를 채우는 방식
순환식 방식 : 전용 장비를 이용하여 냉각수 라인 전체를 세척하고 새로운 냉각수로 채우는 방식. 드레인 방식보다 비용이 높지만 냉각 시스템을 더욱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음.  
 
 

 

공임나라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엔진오일 교체는 디젤 차량이 21,000원입니다. 1년 사이에 2천원이 올랐네요. 냉각수(부동액) 교체는 라디에이터 코크 배출작업이 40,000원, 순환식 교환기 작업이 60,000원입니다. 
 
 
 

견적 문의



먼저 공임나라 광O지점에 엔진 오일 교체와 냉각수 교체비용을 문의했습니다. 
 
공임나라 광O지점
엔진오일은 10만원
부동액은 95,000원 예상되고, 필요한 것은 부동액 4L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② 해OO 클리닉
예전 방문한 적이 있었던 곳입니다.
엔진오일 75,000원 / 냉각수 교체 60,000원입니다. 드레인 방식일 듯합니다. 
 
③ OO 카센타
집 앞입니다.
엔진오일 70,000원 / 냉각수 교체 합성유는 100,000원 / 부동액 교환은 70,000원입니다.
아마 합성유는 순환식을 의미하고 교화은 드레인 방식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인터넷으로 부품을 구입해서 공임나라에 방문했는데요. 
사장님이 부동액을 잘못 사왔다고 하더군요. 내가 사온 것은 섞여있는 것이라 안되고 섞여있는 것을 쓰려면 4리터 2개 필요하며 심지어 질이 안좋아서 2년 4만키로용은 잘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질 좋은 것을 사야지 10년 20만키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내가 산 것은 싸구려라는 의미죠.
잘 모르다 보니 질이 낮은 제품을 구입했나 봅니다. 구입 해야하는 제품을 다음에는 구입해서 오려고 사진 찍어두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25,000원 정도 하네요. 




구매 사이트

싼타페 DM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크리너 세트상품 (세븐골드+보쉬 필터) : 보쉬사랑몰

본 상품은 1회 구매시 싼타페 DM에 맞는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에어크리너가 세트로 발송되는 상품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엔진오일은 지난번과 동일한 보쉬사랑몰에서 구입했습니다. 
 
 

 

분홍색 4리터 0710000421 07100-00421 최고급 부동액 냉각수 모비스 순정 : 현대모비스 대리점 파츠인

[현대모비스 대리점 파츠인] 현대모비스 파츠인, 공식대리점 대흥상사(주)가 운영하는 현대ㆍ기아 순정 부품 온라인 스토어

smartstore.naver.com

부동액은 반품처리했습니다.  반품비(택배비)가 6천원이나 하네요.
다음에는 위 사이트에서 구입하면 되겠네요. 약 25,000원입니다. 

 
 
 
 
 

이번에는 현장에서 구입해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공임비까지 순환식 9만원이라고 합니다. 순환식인지 드레인방식인지 문의하니 무조건 순환식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타이어공기압도 체크해주시고, 잘 작업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작업장에서는 위험하니 가까이서 보지는 못하게 하고 사무실에 통유리창으로 되어 있어 들어가서 보라고 했습니다. 엔진오일 작업하고 냉각수는 장비 연결후 여러번 엔진 회전을 시키면서 순환시키는 듯 했습니다. 냉각수 교체만 1시간 이상 걸린 것 같습니다. 

정비소에 앉아 있다 보니 주로 엔진오일을 교체하러 오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엔진오일 교체하러 왔다가 브레이크 패드 갈아야 한다고 하니 바로 그러자고 하신 분, 예약도 없이 와서 엔진오일 교체하려다 오래 기다려야 해서 그냥 돌아가는 분도 있었습니다. '다들 별 고민없이 그냥 맡기는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총비용

엔진오일 구입 : 41,000원
공임비 21,000원
냉각수(순환식)교체 : 90,000원
부동액 주문취소반품비용 : 6,000원
총 158,000원


다음에 또 부동액도 구입해서 간다면 147,000원으로 가능할 듯합니다. 물론 물가 상승이 또 있겠지만요. 
지금까지 공임나라 엔진오일, 냉각수 교체 후기(냉각수 교체 방식)였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