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지 부분 도배 & 베란다 방충망 교체 셀프 인테리어 후기
안녕하세요! 담꾸입니다.
오늘은 벽지 부분 도배와 베란다 방충망을 셀프로 교체한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벽지 부분 도배 후기: 냉장고 자리에 생긴 곰팡이 흔적 수리하기
기존 임차인이 이사를 가면서, 냉장고가 있던 자리에 곰팡이 흔적이 발견되었습니다. 보통 습기나 냉기가 많은 곳에 곰팡이가 쉽게 생기기 마련인데, 바로 이 벽면이 그 영향을 받은 것 같아요. 이 벽지만 수리하면 되는 상황이라, 다른 큰 작업 없이 간단히 벽지 부분만 교체해 보기로 했습니다.
①준비 작업: 벽면 길이 측정 및 벽지 주문
-세로 길이 측정
벽면의 세로 길이는 약 220cm 정도였어요. 여유를 두고 225cm로 벽지를 주문하기로 했습니다.
-가로 길이 측정
벽지의 가로 길이는 합지 1폭이 93cm입니다. 벽면에 맞춰서 가로 길이를 계산한 결과, 벽지 2장만 주문하면 충분할 것 같았습니다.
-벽지 종류 선택
기존 벽지가 시간이 지나 많이 낡았서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색상이나 패턴에서 크게 차이를 주지 않으려 했습니다. 그래서 기존 벽지와 잘 어울리도록 약간 누런 빛이 있는 색상(2번)을 선택했습니다.
-가격 정보
구매한 벽지는 만능풀바른 벽지로, 한 폭에 7,200원씩이었고, 배송비를 포함하여 총 18,400원이 들었습니다. 주문은 월플랜 사이트에서 진행했어요. 이 사이트는 벽지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도 합리적이라 추천드릴 만한 곳입니다. 사이트 주소 첨부합니다.
② 작업 과정 : 기존 벽지 및 곰팡이 제거
-기존 벽지 제거
벽지의 가장자리를 칼이나 스크래퍼로 살살 긁은 다음 잡아 당기면 쭉 떼어졌습니다. 벽지가 오래되어 쉽게 떨어졌습니다.
-곰팡이 제거
곰팡이가 있던 벽을 청소했습니다. 저는 기존 곰팡이 부분을 닦아내기만 했는데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면 더 깨끗이 관리가 될 것 같습니다.
-초배지 작업
곰팡이가 발생한 자리는 초배지를 추가로 붙여주는 작업을 진했했습니다.(초배지는 예전에 쓰고 남은 것을 활용했습니다.) 향균 효과가 있어 곰팡이 방지와 접착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초배지는 서비스 배송된 추가 여분의 풀을 활용했습니다.
③ 새 벽지 작업
초배지가 건조되는 동안 나머지 부분부터 새 벽지를 붙이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모서리 부분과 벽지 자르기
벽지의 모서리 부분은 벽지의 가로 폭에 맞게 잘라서 붙였는데, 결과적으로 잘린 부분이 조금 삐뚤어져서 나중에 마감이 깔끔하지 않았습니다.
교훈 : 다음에는 벽지의 라인을 정확히 보고 자르고, 접어서 자르는 방식보다는 벽지 전체를 펴서 잘라야 더 정확한 직선이 나올 것 같습니다. (저는 접어서 자르면서 삐뚤어지게 잘랐습니다)
-벽지 붙이기
벽지를 바를 때는 먼저 윗부분을 고정한 뒤 한쪽 벽면을 최대한 맞춰주었습니다. 그런 다음, 정배솔을 사용하여 벽지 중앙부터 세로로 쓸어내리며 아래로 한 번, 그 후 좌우로 한 번씩 쓸어내리면서 붙여주었습니다. 벽지에 주름이 생기면 즉시 다시 떼었다가 펴면서 붙이며 작업했습니다.
-여분 벽지 자르기
벽지를 모두 붙인 후, 여유 있는 부분은 칼로 자릅니다. 이때, 생각보다 여유 있게 자르는 것이 깔끔한 마감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또한, 풀바른 벽지는 칼심이 무디면 잘 잘리지 않기 때문에, 칼을 자주 갈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날이 날카로울수록 더 깔끔하고 손쉽게 자를 수 있습니다.
-벽지 이음매 처리
벽지와 벽지는 약 5mm 정도 겹쳐서 붙여주었고, 이음매 부분은 도배용 롤러로 눌러주어 벽지의 접착력을 높였습니다. 롤러로 부드럽게 눌러주면, 벽지의 이음새가 주름없이 더 깔끔할 수 있습니다.
④ 벽지 말리기
벽지를 붙인 후에는 창문을 닫고 충분히 말려야 합니다. 바람이 통하면 벽지가 찢어질 수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날 모습입니다. 벽지가 어느 정도 마른 후 모습이 깔끔해 보입니다. 벽지의 주름이나 기포가 사라지고, 매끄럽게 잘 붙은 것 같습니다.
베란다 방충망 셀프 교체 후기
자, 이번에는 방충망을 교체할 차례입니다. 사용한지 오래되어 땜방 스티커로 메우기 어려울 정도가 되었습니다. 방충망 교체를 위한 준비 작업은 이렇게 진행되었습니다.
①준비 작업: 방충망 길이 측정 및 방충망 주문
-세로 길이 측정
방충망이 큰 사이즈였습니다. 세로 길이는 약 210cm 정도였는데, 여유를 두고 220cm로 주문하기로 했습니다.
-가로 길이 측정
가로 길이는 150cm정도인데 여유를 두고 160cm로 주문하기로 했습니다.
-방충망 종류 선택
방충망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미세촘촘망, 발수촘촘망, 나노방진망이 있습니다. 저는 기본적인 미세촘촘망으로 선택하여 주문했습니다.
-가격 정보
미세촘촘망 160cm x 10cm 가 800원입니다. 저는 22개(220cm)를 구매하여 17,600원입니다. 고무가스켓은 1m당 1,000원인데, 5m를 구입했습니다. 1만원이상 구매시 방충망 로라도 무료증정해 줍니다.
② 작업 과정
-기존 방충망 제거
방충망 틀에 끼어 있는 고무가스켓을 송곳을 이용해 분리했습니다. 오래된 가스켓이라 중간중간 끊어지고, 이 과정에서 먼지와 지저분한 찌꺼기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처음 방충망을 주문할 때 고무 가스켓을 재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고민했는데, 새 가스켓을 준비해둔 것이 정말 잘한 선택이었습니다. 이후 방충망을 잘 개어서 버려줍니다.
-방충망 틀 청소 설치
분리하면서 틀에 남아있는 먼지나 찌꺼기를 청소용티슈로 닦아주었습니다.
-방충망 틀에 방충망 올리기
새 방충망을 틀 위에 올려놓고, 크기를 확인합니다. 방충망이 한 쪽으로 너무 치우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 다음 준비한 집게로 한 쪽을 고정시켜주면 작업이 수월합니다.
-방충망 고정
새로 준비한 고무 가스켓을 틀의 홈에 삽입합니다. 모서리 부분부터 정확히 들어가도록 가스켓을 밀어 넣은 후, 방충망 로라를 이용하여 방충망을 쭉 연결해서 넣어줍니다. 이때 처음부터 너무 팽팽하게 당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너무 세게 잡아당기면 반대편에 여유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편에 마무리할 때만 약간 잡아당겨서 균형을 맞추면 됩니다.
-틀에 재장착
삐져나온 여분의 방충망을 가위나 칼로 잘라내면 작업 완료입니다. 이제 방충망 틀을 샤시 틀에 다시 장착하면 됩니다. 방충망 틀을 재장착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지만, 차근차근 해보니 결국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벽지 부분 도배 & 베란다 방충망 교체 셀프 인테리어 후기였습니다.
'☆ 경제·투자·재테크 > 인테리어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0만원으로 화장실 인테리어? 비용 분석하기! (2) | 2024.11.20 |
---|---|
싱크대 수전 호스 셀프 교체 후기(호스 쉽게 넣는 팁) (1) | 2024.03.27 |
공매 낙찰 아파트 셀프 수리 경험 공유 3편(비용) (0) | 2023.12.13 |
공매 낙찰 아파트 셀프 수리 경험 공유 2편(현관 필름 / 인터폰 교체 등) (1) | 2023.12.12 |
공매 낙찰 아파트 셀프 수리 경험 공유 1편(현관 개문 / 계획 / 페인트) (1) | 2023.12.11 |